신용카드로 본인인증 하는 법 알아보기!

이때까지 우리는 온라인상에서 본인 확인을 위해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다. 첫번째가 아이핀, 두번째가 휴대전화를 통한 2채널 인증 방법이다. 아이핀의 경우 발급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혹은 세대원 확인 시스템이나 직접방문을 통한 절차를 거쳐야한다. 휴대전화 본인인증의 경우 본인 명의의 단말로 전달된 문자번호를 입력하여 인증해야하는 작은 불편함을 겪었었다.

 

이제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로 본인인증’이 가능해지면서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에서도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여러 오픈마켓 중 이베이코리아에서 가장 면저 신용카드 본인확인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에 필자는 G마켓에서 신용카드를 통한 본인확인 절차를 직접 진행해보았다. 신용카드로 본인인증 하는 법, 알아보자!

 

 

<본인확인이 가능한 카드사의 종류, 출처:G마켓>

 

이베이코리아의 G마켓에서 회원가입 후 마이페이지를 들어가려하자 본인인증 페이지로 랜딩되었다. 신용카드 본인인증을 클릭하면, 본인확인을 위해 이용할 카드사를 선택할 수 있다. 현재 본인확인 기관으로 지정된 카드사는 국민, 롯데, 비씨, 삼성, 신한, 하나, 현대카드 총 7개 이다.

 

 

앱카드를 이용한 인증, VERY GOOD!

 

<카드사 선택시 가능한 앱카드 인증 방법, 출처: G마켓>

 

카드사를 선택하면 간편인증(앱카드) 인증 방법이 기본으로 뜨게된다. 전체 내용에 동의를 하고 인증하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QR코드 혹은 숫자코드가 뜬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휴대전화 내 앱카드를 실행해 ‘PC결제’에서 해당 QR코드나 숫자코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앱카드에서 본인확인을 위해 거쳐야하는 절차, 출처:신한FAN>

 

기존에 앱카드를 사용자라면 어색하지 않은 흐름으로 ‘본인확인 비밀번호’를 눌러 설정해 놓은 인증방법을 이용해 본인확인을 마칠 수 있다. 현재 대다수의 앱카드 애플리케이션들이 생체인증방법을 택하고있는 만큼, 본인인증 과정에서 따로 키패드등을 이용해 입력할필요없이 버튼 클릭만으로 손쉽게 인증을 마칠 수 있었다.

 

일반인증(ARS) SO SO…

 

<일반인증을 통해 신용카드 본인확인을 하는 방법, 출처: G마켓>

 

위에서 살펴본대로 신용카드를 이용한 본인확인 인증은 앱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매우 편리했지만, 일반인증의 경우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포함한 복잡한 수준이었다. 일반인증을 위해 휴대전화 번호, 카드번호 뒷 8자리 및 보안코드를 입력한 후 걸려온 전화를 통해 ARS인증을 거쳐야하고, 이때 사용하는 휴대전화는 역시 본인 명의여야 한다는 점에서 휴대전화를 통한 본인 인증을 내포한 과정을 거쳐야했다.

 

앱카드를 통한 본인 인증은 실제로 2분 내외로 과정을 마칠 수 있었다. 본인확인 서비스가 다양화됨에 따라 기존 휴대전화 위주의 본인 확인 시장이 더 건강하게 개선되고, 이용자 편의성도 높아지길 바라본다.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