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고민하는 시간, 갭이어

어느덧 마무리 돼가는 2016년!

수능이 끝나고 휴식시간을 가지는 고3도 있을 것이고, 이제 방학을 앞둔 많은 학생들은 올겨울 방학 계획을 세우는 시간이기도 할 것입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 시간, 잠시 쉬어가는 갭이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갭이어란 무엇일까요?

갭이어

갭이어란?

갭이어갭이어는 영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대학교 진학을 앞둔 학생들이 봉사/인턴/여행/워킹 홀리데이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흥미, 적성 그리고 더 나아가 진로를 탐색하는 기간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갭이어는 왜 청년들에게 주목을 받는 것일까? 

갭이어얼마 전,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의 딸인 말리아 오바마가 하버드 대학교 진학을 1년 미루고 ‘갭이어(Gap Year)’를 선택했습니다.

이런 말리아 오바마의 선택에 미국 언론은 ‘갭 이어’가 미국 사회에서 보편적인 현상이 됐다는 보도를 냈는데요.

미국 CBS 방송을 인용하면, 지난해에만 고교 졸업자 3만 3천 명이 ‘갭이어’를 택했고, 이는 2011년보다 2배나 급증한 수치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최고 명문대인 하버드 대학을 필두로 노스웨스턴 의대 등 엘리트 대학이 ‘갭 이어’를 학생들에게 장려하고 있는 것이 사회현상인데요.

하버드대는 홈페이지에서 “입학 허가를 받은 학생들이 등록을 1년 미루고 여행 또는 특별한 활동 등을 하거나 다른 의미 있는 방식으로 시간을 보내길 권장한다”며 매년 80∼110명의 학생들이 입학을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갭이어를 선택하는 이유 무엇일까? 

1. 휴식과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 

갭이어바쁘게 살아온 청년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 바로 휴식과 새로운 경험입니다.

항상 앞만 보고 달려가다 잠시 학업을 멈추고 나에게 휴식이란 선물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이 시기에 휴식하면서 새로운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2. 식견과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 

갭이어새로운 환경을 접하고 사람들을 만나면서 이제까지 내가 보지 못했던 세상을 경험하고 견문을 넓힐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연구 결과로는 ‘갭 이어’가 학업 성취도 향상에 기여한다는 점입니다. 영국 인디펜던트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미들버리칼리지 입학허가처의 조사 결과 ‘갭 이어’를 사용한 학생들의 평균 학점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지속적으로 높았다고 하는데요.

갭이어 동안의 경험이 높은 학업 성취도와 학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3. 또 다른 나를 발견하는 시간 

갭이어갭이어 동안 진짜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잘 할 수 있는지 많은 학생들이 자신을 되돌아봅니다.

자신감 있는 나를 발결할 수 있는 시간이 되겠죠?

인생에서 한번쯤은 잠시 쉬어가도 괜찮습니다! 

갭이어일상에 지친 당신이라면, 갭이어를 고민해보세요.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