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3% 적금이 2% 예금보다 더 좋을까?


예금-적금-비교

🤔 3% 적금이 2% 예금보다 더 좋을까?


김인턴은 지금 근무하는 회사에 입사한지 만 1년이 되어갑니다. 그리고 입사와 함께 만드 적금의 만기일도 곧 다가오죠. 매일 20만 원씩 모아 240만 원이라는 자금을 마련한 김핀다씨!


곧 받게 될 작고 소중한 목돈을 어떻게 굴릴지 고민하다 연 3%의 이자율을 제공하는 적기적금을 1년 동안 다시 가입하기로 결정합니다. 그런데, 이때 옆으로 스윽 다가 온 재테크 고수 나과장님이 한 마디 합니다.


"차라리 연 2% 예금 상품에 가입하는 게 어때요?"


이자율은 적금이 더 높은데 왜 나과장님은 예금을 추천하는 걸까요?



☑️ 적금과 예금의 이자 계산 방식이 다르다?


많은 분들이 김인턴과 비슷하게 생각할지 모릅니다. 적금의 이자율이 더 높으니 만기 시엔 당연히 적금의 이자가 더 클 것이라고 말이죠. 일반적으로 예금보다는 적금의 이자율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우대금리 조건을 적용시키면 최대 3% 이상의 금리까지도 얻을 수 있기도 하죠. 하지만 이렇게 눈에 보이는 이자율만 믿어선 안 됩니다. 적금과 예금의 이자 계산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죠.



☑️ 적금과 예금의 이자 계산 방식 (예적금 금리 비교)


1️⃣ 적금

적금-이자-계산-방식

은행은 앞으로 들어올 예정인 금액에 대해서는 이자를 붙이지 않아요. 따라서 적금의 경우, 매달 들어오는 20만 원에 대해서만 이자가 계산되죠. 그리고 이자율은 1년을 단위로 계산되므로 월 이자는 "원금 X 연이율 X1/12"이 됩니다 따라서 첫 달에 넣은 20만 원은 1년 동안 통장에 예치되어 있으므로 이자율 3%의 적용을 모두 받게 되고, 마지막 12개월 차에 넣는 20만 원은 1/12만큼의 이자율만 얻게 되는 것이죠.



2️⃣ 예금


예금-이자-계산-방식

반면 예금은 가입한 첫 달에 240만 원을 모두 예치하므로 1년치 이자가 만기 시 모두 들어오게 됩니다.



👀 3% 적금 VS 2% 예금 이자 한 눈에 보기


적금-예금-이자-계산-방식-한눈에-보기

이처럼 240만 원이라는 동일한 예산으로 1년 동안 각각의 금융상품에 예치했을 때, 연 3% 정기적금보다 연 2% 정기예금의 세전 이자가 9,000원 더 붙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목돈이 있을 때 정기적금과 정기예금 둘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 고민되신다면, 먼저 이자율을 체크하세요. 만약 두 상품의 이자율이 동일하거나 1% 차이로 비슷하다면, 같은 금액을 불입하고 예치 기간도 동일하다는 조건 하에 예금의 이자가 높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단, 자유적립식 적금의 경우는 다릅니다. 자유적립식 적금의 이자율이 정기예금보다 높다면 예금보단 적금이 유리합니다. 시작점에 돈을 한 번에 넣어 예금과 같은 이자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죠


🧮 예금VS적금 자동으로 계산하고 싶다면?


핀다-예금-계산기


핀다-적금-계산기


적금과 예금의 이자 계산법 차이부터 금융상품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방법까지 잘 보셨나요? 직접 비교해보기 전까진 이자가 붙는 방식에 대해 정확히 몰랐던 만큼, 적금과 예금의 이자 차이는 꽤나 큰 충격이었는데요!


앞으로 돈을 모으고 굴리는 작업이 반복되며 목돈이 쌓일 때마다 적금, 예금 선택은 필연적으로 발생할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도 이 기회에 두 가지의 차이점을 정확히 숙지하고, 이자를 조금이라도 더 받을 수 있는 좋은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흩어진_자산_한번에_관리하기_랜딩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