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핀다(이하 "회사"라 함)가 제공하는 핀다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와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비스"라 함은 이용자가 제공한 "재무관련정보"에 따라 금융상품 추천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웹서비스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의미합니다.
- "회원" 또는 “이용자” 라 함은 회사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 "회원ID" 또는 “이용자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입력 혹은 등록한 이메일 주소나 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고유한 정보를 말합니다.
- “비밀번호”라 함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이 이용자ID를 부여 받은 자와 동일인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한 문자 또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재무관련정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이용자가 입력하는 정보 등 서비스의 데이타베이스 및 마이 페이지 프로파일 항목에 기재되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말합니다.
- "유료서비스"라 함은 "서비스" 중 "회사"가 유료로 제공하는 핀다와 관련한 각종 부가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련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며, 관련 법령에서 정하지 않는 것은 일반적인 관례에 의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공지합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7일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단 회원의 권리, 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변경의 경우에는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공지하도록 합니다.
4.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에 대해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이 공지된 지 15일이내에 거부의사를 표명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거부하는 경우 본 서비스 제공자인 회사는 15일의 기간을 정하여 이용자에게 사전통지 후 당해 이용자와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용자가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거나, 전항에 따라 시행일 이후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 약관의 해석

1. 이용자가 회사와 개별계약을 체결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회사는 개별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 또는 운영정책 등(이하 "운영정책 등")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본 약관과 상충되는 경우 개별서비스에 대한 운영정책 등이 우선합니다.
2. 이 약관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에 관해서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의 관계법령에 따릅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1. 회사와 회원 사이의 서비스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라 함)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회원가입 등의 이용신청 및 본 약관과 개인정보취급방침의 내용에 대한 동의에 대한 "회사"의 이용승낙으로 성립합니다.
2. 본 약관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대한 동의의 의사표시는 "가입신청자"가 이용신청 당시 “개인 정보 수집ㆍ이용 동의” 및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이루어지며, 이와 동시에 위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대하여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회사는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②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가입신청의 경우
③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④ 만 14세 미만의 경우 서비스 가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콘텐츠 등급을 통해 설치를 제한하고 있으며, 만 14세 미만의 서비스 사용을 사후 확인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⑤ 가입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4. 회사는 서비스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5. 회사가 제2항, 제3항 및 제5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회사는 원칙적으로 그 사실을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6.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가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7. 회사는 이용자에 대해 회사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6조 이용자 정보의 제공

1.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이메일, 연락처 등 정보를 제공하고, 특정 기능의 경우 휴대폰 또는 이메일 인증을 하여야 합니다.
2. 이용자가 제1항에서 정한 인증을 거치지 않은 경우 특정 기능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며, 실명으로 등록하지 않은 이용자의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3.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이용신청을 한 회원의 모든 ID는 삭제되며,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7조 회원의 계정(ID) 및 비밀번호

1. 이용자는 서비스의 원활한 이용 및 회원의 정보보호, 서비스 이용안내 등의 편의를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한 이메일 주소를 계정(ID)으로 사용합니다. 다만, 서비스는 회원의 계정(ID)이 반사회적이거나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또는 운영자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경우 등에는 해당 ID의 사용을 거부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계정정보를 통하여 당해 회원의 서비스 이용가능여부 등 제반 이용자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3. 이용자는 자신의 계정정보를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의무를 다하여 관리 하여야 합니다. 이용자가 본인의 계정정보를 소홀히 관리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을 승낙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는 이용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이용자는 서비스가 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비밀번호를 정할 수 있으며, 정해진 비밀번호는 이용자가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5. 이용자는 서비스의 이용을 위하여 사용하는 비밀번호에 대한 보호 및 관리 책임을 부담합니다. 다만, 서비스는 보안 등을 이유로 이용자에게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비밀번호의 변경을 권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

1. 서비스는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계정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서비스가 별도로 고지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릅니다. 다만, 서비스가 제공하는 공식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및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노출된 회원의 계정정보를 포함한 모든 정보에 대해서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9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1. 서비스가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본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지정한 이메일 주소로 통지합니다.
2. 서비스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서비스 공지사항 또는 회사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10조 서비스의 내용 및 변경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금융상품 관련 정보 제공 및 추천 서비스
2.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 약관, 운영정책 등 회사가 정한 규칙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회사는 제작, 변경, 유지, 보수에 관한 포괄적인 권한을 가집니다.
4. 회사는 새로운 서비스 내용, 각종 버그 패치 등 서비스의 운영상 또는 기술상의 필요한 경우,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시적으로 수정, 추가, 폐지 등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에 대해서는 그 변경 7일 이상 전에 서비스 공지사항이나 회사가 운영하는 홈페이지,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함으로써 이용자에 대한 통지에 갈음합니다. 다만,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 공지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기획이나 운영상 또는 회사의 긴박한 상황 등 필요에 의해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상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유료서비스의 변경 내용이 중대하거나 이용자에게 불리한 경우 해당 유료서비스를 제공받는 이용자에게 제9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이 경우, 동의를 거절한 이용자에 대해서는 변경 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변경 전 서비스의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해당 서비스의 제공을 중지하거나 중단할 수 있으며 그 경우 환불에 대해서는 제19조 제2항에 따라 진행합니다.
7. 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① 전시, 사변, 천재지변 또는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②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③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④ 기타 회사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할 수 없는 경우
8. 회사는 서비스가 변경되거나 중지된 원인이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의 변경 및 중지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9. 회사의 금융상품 관련 정보 제공서비스를 받은 후 해당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할 것인지 여부는 오로지 계약 당사자인 회사와 이용자의 의사에 달려 있고, 계약상의 모든 권리, 의무는 당사자에게 있으므로 회사는 계약과 관련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1조 서비스의 제공시간 및 중지

1. 회사는 이용자의 회원가입을 승낙했을 때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 회사의 필요에 따라 회원가입 후 부터 또는 지정된 일자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정보통신설비 등 시스템 정기점검, 서버의 증설 및 교체, 각종 버그 패치,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운영상 필요한 경우, 일정기간 동안 서비스를 일시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3. 제2항 단서의 경우 회사는 그 내용 및 시간을 홈페이지나 서비스 내에 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시한 바에 따릅니다.
5. 회사가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등의 이유로 이용자가 신청한 유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 회사는 제9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당초 회사에서 제시한 조건에 따라 이용자에게 보상합니다.

제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앱의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이용하여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 법령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고객센터 답변 등을 제외한 정보의 전송에 대하여 언제든지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수신거절의 의사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본 서비스 등을 유지하기 위하여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노출되는 광고게재에 대하여 동의합니다.
3. 회사가 제공하는, 제3자가 주체인, 제2항의 광고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과 손해에 대해서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4. 회사는 적법하게 수집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활용하여 제2항의 광고 등을 제공하는 경우 SMS(MMS), 스마트폰 알림(Push 알림), 메일주소 등을 활용하여 발송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상기 정보제공과 광고와 관련해서는 정보를 회사에 제공하는 플랫폼사업자, Google Play 등 앱스토어 사업자의 약관 및 회사의 약관에 준거하며 관련 법령 및 시행령의 규정을 준수합니다.

제4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3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본 약관 및 관련법령에서 금지하는 행위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신용정보를 포함한 일체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합리적인 기간 내에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처리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경우 이용자에게 게시판 또는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지체 사유를 안내하고 처리과정 및 처리결과를 전달합니다.
4. 회사는 이용계약의 체결, 계약사항의 변경 및 해지 등 이용자와의 계약관련 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합니다.
5. 회사가 유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회사는 다음의 사항을 해당 서비스의 이용 초기화면이나 FAQ 화면 등에 이용자가 알기 쉽게 표시합니다.
① 유료서비스의 명칭 또는 제호
② 유료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료, 결제방법 기타 이용조건
③ 이용가능 기기 및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술사양

제14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본래의 이용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
① 가입신청 또는 정보 변경을 목적으로 회사에 개인정보 등록 시 실명이 아닌 정보 또는 다른 사람의 정보를 사용하거나 허위 사실을 기재하는 행위
② 타인으로 가장하거나 카드사에서 제공하지 않은 조작된 SMS정보를 이용하여 서비스의 분석 시스템에 혼란을 주거나, 다른 회원의 계정 및 비밀번호를 도용,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타인의 신용카드, 전화번호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여 유료 콘텐츠 등을 구매하는 행위
③ 회사가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를 회사의 서비스에 이용하거나,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다른 서비스에 제공 또는 가능하게 하는 행위
④ 회사의 서비스 및 제공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유통, 조장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버그를 악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⑤ 회사의 서비스 및 제공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발생시키는 행위
⑥ 회사 및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거나 회사 및 제3자에게 손해를 가하는 행위
⑦ 회사의 지적재산권, 제3자의 지적재산권, 초상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거나 회사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유포, 게시하는 행위
⑧ 제3자를 기망하여 이득을 취하거나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불건전하게 이용하거나 하여 제3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⑨ 관련 법령에 의하여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 또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전송, 게시, 유포, 사용하는 행위
⑩ 회사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부여 받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변경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 다른 프로그램을 추가 또는 삽입하거나 서버를 해킹, 역설계, 소스코드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의 유출 및 변경, 별도의 서버를 구축하거나 웹사이트의 일부분을 임의로 변경 또는 도용하여 회사를 사칭하는 행위
⑪ 회사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 사칭하거나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정보를 등록하거나 글을 게시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⑫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 영업, 광고, 정치활동, 불법선거운동 등을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⑬ 기타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을 위반하거나 회사의 서비스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불법적, 부당한 행위 및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2. 이용자는 회사 홈페이지 상의 공지사항 및 이용약관의 수정사항 등을 확인하고 이를 준수할 의무가 있으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3. 이용자의 계정에 관한 관리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4. 회사는 제1항, 제2항 및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의 구체적인 유형을 운영 정책에서 정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이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① 이용자의 계정명, 비밀번호의 정함에 대한 제한
② 이용자 본인 및 타인 계정의 등록에 대한 제한
5. 기타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본질적인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사가 운영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15조 권리의 귀속

1. 서비스 및 서비스 내 회사가 제작한 콘텐츠 등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단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2. 회사는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계정(ID), 게시물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이용자는 이를 양도, 판매, 담보 제공하는 등 일체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5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16조 회원의 계약해제•해지 등

1. 이용자는 언제든지 '설정' 메뉴를 통하여 서비스 탈퇴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서비스는 관련법령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이용자가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제17조 이용제한 등

1. 회사는 이용자가 본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서비스 이용을 경고, 일시정지, 계약해지, 영구정지로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령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계약을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계약해지 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혜택 등은 모두 소멸되며, 회사는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3. 회사가 위 제1항에 따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등에서 정한 바에 따르며, 회사는 제9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4. 이용자는 회사의 이용제한 조치 등에 대하여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의 이의 사유가 정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회사는 즉시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재개하여야 합니다.

제6장 손해배상 등

제18조 손해배상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하자 등에 의하여 이용자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이용자에 대한 피해보상의 기준, 범위,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은 '디지털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에 따릅니다.
2. 이용자가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를 입힌 경우 또는 이용자가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에 손해를 입힌 경우 이용자는 회사에 대하여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3.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 또는 본 약관을 위반한 행위로 회사가 당해 이용자 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또는 소송 등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이용자는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당해 이용자는 그로 인하여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19조 책임의 한계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중지 또는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하며,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3.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0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1. 회사와 이용자간에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의 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회사와 이용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제21조 회사의 연락처

회사의 상호 및 주소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호 : 주식회사 핀다
대표자 : 박홍민
주소 : 서울시 강남구 학동로 33길 11, 303호
이메일 주소 : findaforyou@finda.co.kr

제22조 부칙

본 약관은 2016. 1. 10 부터 시행합니다.
공고일자 : 2016. 1. 10
시행일자 : 2016. 1. 10

핀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주식회사 핀다(이하 “회사”)는 핀다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서비스의 기획부터 종료까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국내의 개인정보 보호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며, 관련 법규에 의거한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정하여 고객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개인정보취급방침의 ‘고객’은 정보통신망법 제2조(정의) 제4호에 규정된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정보통신서비스의 이용자에 한정합니다.회사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고객님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회사가 운영하는 사이트(이하 "사이트")에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고객이 입력한 정보를 기반으로 회원가입, 핀다 서비스의 제공, 원활한 고객상담 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보를 수집합니다.
(1) 서비스 회원 가입을 위한 필수 수집 항목
- 이메일 주소, Facebook ID 또는 Google ID 식별자
(2) 서비스 이용성 증대를 위한 선택 수집 항목
- 성별, 연령, 주거형태, 소득 정보 등 통계학적 정보(서비스 가입 후 이용자가 선택적으로 입력)
- 대출, 예적금, 보험, 펀드 등 이용가자 가입한 금융상품 정보(서비스 가입 후 이용자가 선택적으로 입력)

2. 수집한 개인정보의 이용 목적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이메일 주소, SNS서비스 Facebook의 ID 또는 Google ID 식별자를 수집하여 서비스 제공을 위한 회원 가입 및 관리에 이용
(2) 성별, 연령, 주거형태, 소득 정보 등 통계학적 특성 분석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 제공
(3) 대출, 예적금, 보험, 펀드 등 이용자가 가입한 금융상품 정보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 재무계획 및 상환계획 관리 서비스 제공
(4) 기타 새로운 정보의 소개 및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 확인, 서비스에서의 본인 식별 또는 인증 등 고객 관리, 서비스 관련 문의 및 불만사항 처리 등

3.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개인정보는 고객의 서비스의 이용 기간에만 활용되며, 회원 탈퇴 시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내부 방침에 의해 고객에게 개인정보 보관기간에 대해 별도의 동의를 얻은 경우, 또는 법령에서 일정 기간 정보보관 의무를 부과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1)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한 보유
반복적인 회원 탈퇴 및 재가입으로 인한 경제적 이익 취득 등 불법,편법 행위 차단을 위해 회원 탈퇴 후 1년 동안 해당 회원의 핀다 ID(Facebook의 ID 또는 Google ID 식별자, 이메일 주소), 탈퇴 일자 등을 1년간 보유
(2) 관련 법령에 의한 보유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일정 기간 정보를 보유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법령이 지정한 기간동안 보유
가.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유: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나.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유: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다.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보유: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라.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보유: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마. 방문에 관한 기록 보유: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4. 고객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행사 방법

(1) 개인정보의 열람 및 수정 요청
고객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본인의 개인정보를 조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을 위하여 서비스에 등록된 정보를 클릭하거나 설정 메뉴에 접근하여 계정 정보 등 등록된 개인정보를 직접 열람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의 삭제(회원탈퇴)
고객이 회원탈퇴를 원하는 경우 개인정보관리담당자에게 서면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5.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개인정보는 회원탈퇴, 서비스 종료, 고객에게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도래와 같이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재생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파기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및 시점
고객이 서비스 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서비스 회원 탈퇴 등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3.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참고)에 의한 정보보호 방침에 의해 보관하거나 파기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원 가입 시 수집된 개인 정보는 회원 탈퇴 시점에 바로 파기합니다. 단, 고객에게 별도로 동의를 받거나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해 개인정보를 보유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법령에서 정한 기간 동안 보유한 후 기간이 지나면 바로 삭제합니다. 보관하는 정보는 다른 목적으로는 절대 이용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6.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사용하며, 그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기업/기관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서비스의 목적상 필수적으로 필요한 경우 주의를 기울여 아래 대상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1) 서비스 사용자
핀다 서비스 사용 중 고객의 소비내역 정보 및 고객이 선택적으로 입력한 기타 정보가 연결된 회원 간에 공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상대방을 초대하거나 친구로 등록하는 경우, 설정에 따라 초대자 혹은 친구 식별을 위해 이름, 프로필 사진, 일부 소비내역 정보가 피초대자에게 공개될 수 있습니다.
(2) 제휴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휴사에게 제공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제휴사에게 공유할 경우에는 사전에 고객에게 제휴사명과 제공 또는 공유 정보, 사유, 공유 기간 등을 개별적으로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고지하고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고객께서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제휴사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제휴 관계에 변화가 있거나 제휴관계가 종료될 시에도 같은 절차에 따라 고지하거나 동의를 구합니다.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업체]
Google 웹로그 분석: 서비스 이용성 분석 툴 지원 업체
- 제공하는 항목: 방문 횟수, 특정 기능 사용 여부 등 서비스 사용에 따라 발생하는 생성 정보
- 제공 목적: 사용성 분석을 통해 서비스 개선 및 운영에 참고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 탈퇴 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
(3)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4) 수사기관이 수사 목적으로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요구한 경우

7.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회사는 고객의 동의 없이 고객의 정보를 외부업체에 위탁하지 않습니다. 향후 그러한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 대상자와 위탁업무 내용에 대해 고객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8.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 및 관리적 대책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정보통신망법 및 개인정보보호법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과실로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된 경우 회사는 즉각 이용자에게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 및 관리적 대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술적 대책
해킹 등의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각 서버마다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 분석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암호화 알고리즘에 의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2) 관리적 대책
가. 개인 정보 접근 권한자 최소화
회사는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을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으며 개인 정보에 접근을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나. 개인정보 관리 관련 내부 교육 강화
회사는 내부 직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 준수여부를 감시하기 위한 내부 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의 운영
회사는 사내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 등을 통하여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9. 고객의 권리와 의무

고객은 개인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정확하게 입력하여 불의의 사고를 예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력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의 책임은 고객에게 있으며 타인 정보의 도용 등 허위정보를 입력할 경우 회원 자격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타인의 이메일 주소, Facebook 등 제휴업체 ID 또는 기타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회원가입 한 자 또는 서비스를 이용한 자를 발견한 경우 지체 없이 해당 아이디에 대한 서비스 이용 정지 또는 회원 탈퇴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회사는 고객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고객은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추측할 수 있는 쉬운 비밀번호는 사용을 피하시기를 권장하며, 정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0.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안내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 및 불만 처리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름 : 박홍민
- 소속 : (주)핀다
- 직위 : 대표이사
- 이메일 : findaforyou@finda.co.kr
② 개인정보관리담당자
- 이름 : 이혁
- 소속 : (주)핀다
- 직위 : 개발이사
- 이메일 : findaforyou@finda.co.kr
기타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www.118.or.kr / 118)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02-3480-2000)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www.ctrc.go.kr / 02-392-0330)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의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경우 개정 최소 7일 전에 서비스 내 ‘공지사항’을 통해 사전 고지할 것입니다.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3자 제공 등과 같이 고객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합니다.
공고일자 : 2016. 1.10
시행일자 : 2016.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