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다 블로그
Home > Tip > [핀다와 금융 기초체력 다지기] 목돈 모으는 법!
Tip

[핀다와 금융 기초체력 다지기] 목돈 모으는 법!

목돈모으기 목돈모으기

돈을 잘 굴리려면 일단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일단 굴릴 돈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글에는 종잣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또 종잣돈을 만드는 법칙을 알려주곤 합니다. 이 글에서는 적금을 중심으로 목돈 모으기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목돈모으기 1 : 목표금액을 설정하자 
 
종잣돈을 만들 때는 수익률보다도 매달 얼마나 저축 또는 투자하느냐가 훨씬 큰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매달 저축하는 금액을 정하는 것보다 몇 년 안에 얼마를 모으겠다는 목표금액을 정해놓고 매달 적립금액을 계산하는 것이 실제로 의미있는 금액을 저축하기에도 좋고 보다 뚜렷한 동기부여에도 좋습니다.결혼자금이나 자동차, 전세값 등 구체적인 용도를 바탕으로 목표금액을 세워도 좋고 아니면 5,000만원, 1억 이런 식으로 상징적인 금액을 설정해도 좋습니다. 물론 나의 수입과 지출을 감안해서 중도에 포기할 만큼 무리가 가지 않을 만한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야겠죠. 

 

목돈모으기

 

 

목돈모으기 2 : 목표기간에 따라 자산을 배분하자 
 
원금 보장을 생각하면 적금 상품에 가입을 해야겠고 투자 수익률을 생각하면 펀드나 주식에 투자해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Warren Buffett(워렌 버핏)의 조언처럼 돈을 잃지 않는 것을 제1 원칙으로 삼으면 됩니다. 1년이 됐던 5년이 됐던, 내가 특정한 시점에 필요할 수 있는 돈은 적금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1년짜리, 2년짜리, 3년짜리 다 따로 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돈을 벌 때까지는 해지하거나 팔지 않아도 되는 돈은 펀드나 주식같은 조금은 더 리스크가 있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의 다각화는 필수입니다.  

목돈모으기

 

목돈모으기 3 : 적금 따질   따지자우대금예금보호온라인 가입
 
수익률보다 모으는 것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적금이지만 그래도 따질 건 다 따지는 것이 좋습니다. 매월 납입한도가 낮은 대신 수익률이 4-5%가 되는 상품도 있습니다. 물론 우대금리를 다 받을 때 얘기로 우대금리 조건이 내가 얼마나 지키기 쉬운지도 판단해야 합니다.

사망 시 장기기증 서약서를 쓰면 우대금리를 준다고 하면 저한테는 사인 하나면 우대금리가 보장되는 좋은 상품인 반면 누구에게는 0.1~2% 때문에 그렇게까지 해야하나 싶은 상품이기도 하니까요(정말 존재하는 상품입니다).

1금융권보다 보통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아무래도 부도의 위험성이 있으니 예금자 보호 상품인지를 따져보고 (대부분 예금자 보호 상품이긴 합니다만) 보호 한도인 5,000만원 이하의 목표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축은행의 경우 지점의 수가 적으니 온라인/모바일 가입 가능 상품을 선택하세요. 아니면 교통비가 더 들 수도 있습니다. 

목돈모으기

 

이번 글은 본의 아니게 서비스 홍보가 많이 들어갔네요. 그래도 통장에 스치는 월급을 조금이라도 더 잡아두는 계획을 세우시는 데에 핀다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재의 행복을 포기할 필요는 없지만 목돈모으기 계획 없이는 현재의 허무함과 미래의 불안함만이 남을 수 있으니까요. 

 

목돈모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