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다 블로그
Home > 대출 > 방 한칸으로 돈을 번다고? 방테크, 그게 대체 뭐야?
대출

방 한칸으로 돈을 번다고? 방테크, 그게 대체 뭐야?

 

들어는 봤나?! 쉐어하우스!

 

 

'방테크'라는 신종 재테크 방법이 화제입니다. KBS2의 <여유만만>과 tvN<곽승준의 꿀까당>에서는 연예인들의 방테크 비법에 대해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대체 방테크, 그 정체가 무엇이며 그 비법은 무엇인지, 차근차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방테크란 내 집으로, 혹은 내 집 없이 남의 집을 가지고도 짭잘~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재테크 방법입니다. 과거의 하숙집이나 고시원이 대표적인 방테크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날엔 생각지도 못한 독특한 방테크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불법적인 부분도 있지만, 합법적인 부분에서 절차만 잘 지킨다면, 꽤나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하네요.  

 

 

 

Untitled-1

 

 

 

Q. 최근 방테크가 뜨는 특별한 이유라도 있어요? 

 

생각해보면 방테크는 과거에도 존재했었는데요. 최근 다시 이슈가 되고 있는 중요한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초저금리 시대에 고정적인 수익 창출 가능 

 

요즘 통장에 찍히는 이자만 보면 한숨부터 나오시는 분들 많으시죠? 1년 정기 예금 금리가 1.5%에 불과해, 1억을 넣어도 세금을 떼고 나면 한 달 이자가 10만원 정도 밖에 안 된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방테크는 매달 일정하고도 꽤나 높은 수익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목돈을 가진 분들 사이에서 방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2. 1인가구 급증으로 인한 수요 창출

 

"그렇다면, 방테크는 어느 정도 안정적인 경제기반을 가진 중년층에게만 인기가 많지 않을까?"  대답은 NO! 입니다. 

최근 젊은이들 중에서 1인가구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거비용을 절약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Q. 집이 없는 저는, 방테크에 해당되지 않는 것 아닌가요? 

 

무슨 소리! 집이 있다면 좋지만, 집이 없어도 방테크는 가능합니다. 방법은 바로, 쉐어하우스 인데요! 

쉐어하우스란 공유(share)와 집(house)가 합쳐진 말로, 한 집에 여러명의 세입자가 모여 사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보통 침실은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화장실, 거실 등은 공동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 5,000만원 짜리에 월세 100만원자리의, 방 3개가 딸린 집을 구했다고 가정해볼게요. 이 때 큰 방 2개는 60만원에, 작은 방 1갠는 40만원에 다른 사람들에게 월세를 놓는 겁니다. 

그렇다면 매 달 집주인에게 100만원의 월세를 내고도, 추가적인 60만원의 수입을 얻을 수 있겠죠! 

 

 

 

Q. 아니, 이게 가능한가요? 불법 아니에요? 

 

모르시는 말씀! 임대 전 '전대차 동의서'에 쉐어하우스를 운영한다는 내용을 계약서에 특약 사항으로 명시한다면,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 전대차란? 임차인이 임차물을 제 2자에게 임대하는 계약으로, 임대인의 동의가 있어야만 가능한 제도다. 임대차 보호법은 임차권자의 권리를 보완하기 위해 제정된 특별법이다. 

 

 

 

Q.  쉐어 하우스 운영을 위해 전대 계약을 하면, 사업자 등록을 해야하나요?

 

네, 해야만 합니다.

본인이 집이나 건물을 사서 임대업을 하는 경우, 임대 사업자 등록을 해야하는 것처럼, 전대업자로 등록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무조건 넓은 집으로 하면 방이 많으니까 수익이 많이 나오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 인근의 임대 수요 자체가 싱글방을 원하는 사람이 많은지 투룸 구조를 원하는 사람이 많은지, 정확한 시장조사를 통해 임대 수요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 법적인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쉐어하우스 운영자나 거주자는 법적인 보호 보장 내용을 꼭 확인해서 사기 위험을 피해야 합니다. 쉐어하우스 거주자는 집주인 동의나 계약서가 위조된 것은 아닌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또한 보증금으로 큰 돈이 걸리게 되면,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적용 대상이 아니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준의 보증금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다른 유의 사항은 없나요?

 

일반적으로 쉐어하우스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짧게 거주하려고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짧게는 한달에서 길게는 6개월 정도 거주하는 것이 보통이라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집주인과 최초의 계약을 너무 짧게 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세입자가 자주 바뀐다는 계산 하에 계약을 해야합니다. 

 

 

 

Q. 쉐어 하우스 사업을 하기에 적당한 지역과 방법은요?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과 가까운 지역, 대형병원이나 대학교 인근 지역, 기업과 연계된 숙소형 쉐어하우스를 추천합니다.

 

기존에 있는 방송국, 병원 주위는 사실상 이미 포화상태라고 합니다. 중, 장기적인 관점에서 오히려 대학병원, 대학, 기업 등의 신설 예정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공실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Untitled-1

 

어때요? 살짝 들여다본 방테크, 흥미로우셨나요?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쿨까당>의 방테크 편이나, <여유만만>의 방으로 월세버는 방테크를 참고해주세요. 

 

 

요즘엔, 작은 돈으로 투자를 하고 재테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지고 있어요. 1~10만원의 소액으로도 개인 채권, 사업자,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P2P상품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적은 돈으로 투자를 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저희 Finda를 방문해 주세요! 

친절하게 알려드릴게요!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보험 재테크 톡! Talk!] 2017년 변액보험 펀드 선택에 대하여 

#1. 생초보를 위한 P2P가이드 – 투자편

부동산도 가치투자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