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A BLOG

for your better financial decision

Home > 투자 > 저축의 골든 타임을 놓치지 마라!
투자

저축의 골든 타임을 놓치지 마라!

저축, 주택, 노후 준비. 언제 어떻게 해야할까?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blog_01

 

골든 타임을 놓치지 마라!  

 

골든타임이란,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을 의미한다. 우리의 삶에서도 절대로 놓쳐서는 안 되는 중요한 골든타임들이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저축, 주택 마련, 노후 준비의 골든 타임을 알아보도록 하자.

 

 

 

blog_02

 

저축의 골든 타임? 결혼 후 15년!

 

사실 신혼부부들에게, 저축은 당장 급한 일이 아닐 수 있다. 저축보다는 둘 만의 여행이나, 근사한 저녁 식사 등을 위해 지출을 더 많이 하는 경우도 실제로 존재한다. 하지만, 저축의 골든타임은 결혼 후 15년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녀가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시기쯤에는 사교육비, 외식비, 문화 생활비 등으로 인해, 매월 납입하는 저축을 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blog_03

 

최초의 저축은 얼마나? 월급의 70%

 

일반적으로 결혼 후 15년이 되는 시점부터 소비가 소득을 앞지르기 시작한다. 따라서, 결혼 후 15년까지 저축의 골든 타임을 어떻게 보내는가는 중요한 선택의 문제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최초의 저축은 얼마나 하는 게 적당할까? 우리나라 대부분의 신혼부부는 적은 월급과 생활비로 시작하겠지만, 전체 소득의 70%를 목표로 저축하기를 추천한다. 저축 분야는 적금, 보험 등으로 다양할지라도, 미래를 위한 투자는 가장 젊을 때, 가장 공격적으로 해야 한다.  

 

 

 

1

 

Finda의 매월 저축 계산기를 이용하면, 저축 금액과 기간에 따라, 내가 모을 수 있는 목돈이 계산된다. 적금으로 차곡차곡 모은 돈을, 예금으로 옮겨 돈을 불려 보자! (매월 저축 계산기 바로가기)

 

 

 

blog_05

 

내 집 마련의 골든 타임? 결혼 후 12년!

 

일반적으로 신혼 때 부터 아이가 자랄 때까지 (=저축의 골든타임) 모은 돈은 대개 주택마련을 위해 사용된다. 주택이 투자의 수단으로 활용되던 시대는 지났지만, 내 집 마련을 미룰 수록, 지체비용은 증가하고 가처분 소득은 줄어든다. 따라서 결혼 후 12년까지는 내 집 마련의 숙제를 끝내야 한다. 이 시기 내 집 마련에 성공한다면, 정서적인 안정감을 바탕으로 자녀교육과 노후를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blog_06

 

적정한 주택 자금의 비율은? 월급의 35% 

 

하지만 결혼 후 12년 간 열심히 저축을 해도, 서울에 원하는 집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부모님께 도움을 받게 되는 경우에는 12년 보다 훨씬 이른 시기 내에, 내 집 마련을 달성할 수도 있다. 
12년 이라는 기간은 일반적으로 맞벌이를 하는 부부가 큰 대출 없이 시작한 경우를 가정한 것일 뿐, 자신의 상황에 따라 내 집 마련의 기간이 달라져야함은 분명하다. 중요한 것은 적정한 주택자금의 비율은 소득의 35%이며, 주거용 주택에 과잉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사실이다.

 

 

 

2

 

Finda의 집 가격 계산기를 이용하면, 급여와 지출을 고려한 적당한 수준의 집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적절한 집 가격을 알아보고, 주택에 대한 과잉 투자를 방지하자! (내게 맞는 집 가격 계산기 바로가기)

 

 

 

blog_08

 

노후 준비의 골든 타임? 경제 활동 초기 10년!

 

65세에 은퇴한 사람이 현금 5억원을 은행에 넣고, 매월 얼 300만원을 생활비로 쓴다면 얼마를 버틸 수 있을까? 매월 인플레이션 2%, 이자율 2%를 가정할 때, 이사람이 버틸 수 있는 시간은 고작 14년 밖에 안된다. 100세 시대에 턱없이 부족한 금액임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각자 생각하는 노후규모가 다르겠지만, 경제 활동 당시 소득이 많으면 노후에 필요한 금액도 함께 늘어남을 유념해야 한다. 각자의 노후를 위해서 경제활동 시작 이후 10년간 소득의 5~10%를 저축해야한다.

 

 

 

3

 

Finda의 목표금액 저축 계산기를 이용하면, 목표금액 및 기간에 따라, 매월 저축해야하는 금액을 쉽게 알 수 있다. 꼼꼼한 계획을 통해 노후 준비에 성공해보자! (목표금액 저축 계산기 바로가기)

 

 

 

blog_10

 

사람마다 소득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며, 이것이 개인의 부와 연결된다는 사실을 부정하지 않는다. 또한 소득 이외에도, 시작하는 출발선이 다를 수 밖에 없다는 점도 부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주저 앉을 수도, 포기할 수도 없다. 꾸준한 지출 관리와 계획적인 저축을 통해 나의 미래를 그리고, 가족의 미래를 준비해야한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돈을 모으고 싶다면, 3가지만 기억하라!

재테크에도 공식이 있다.

2030 사회초년생, 저축이 어려워?

 

 

 

CTA-mortgage-mob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