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INDA BLOG

for your better financial decision

저축의 골든 타임을 놓치지 마라!

저축, 주택, 노후 준비. 언제 어떻게 해야할까?       골든 타임을 놓치지 마라!     골든타임이란,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을 의미한다. 우리의 삶에서도 절대로 놓쳐서는 안 되는 중요한 골든타임들이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저축, 주택 마련, 노후 준비의 골든 타임을 알아보도록 하자.         저축의 골든 타임? 결혼 후 15년!   사실 신혼부부들에게, 저축은 당장 급한 일이 아닐 수 있다. …

K뱅크: 예적금, 대출, 카드 상품까지 한번에 정리하기

K뱅크, ‘금리’로 승부한다.         금융시장의 새로운 돌풍, K뱅크!     대한민국 1호 인터넷전문은행이자 7번째 시중은행인 K뱅크가 3일부터 공식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K뱅크는 출범 4일 만에 신규계좌 가입 건수 10만 건을 돌파하며, 금융계에 커다란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365일 24시간 가능한 은행 업무!   K뱅크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24시간 내내 …

K뱅크, 머리부터 발끝까지 사랑스러워?

   국내 최초 인터넷은행, K뱅크의 모든 것       국내 최초, 인터넷 은행 출범!   국내 최초 1호 인터넷 전문은행인 K뱅크(케이뱅크)가 지난 2일 애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를 열고, 3일 자정부터 계좌개설 서비스를 시작했다. 25년만에 출범한 새로운 제1금융권 은행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365일 24시간 업무가 가능한 K뱅크   K뱅크는 모바일 앱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24시간 365일 어…

[1코노미 특집 #1] 아직 혼자가 편한 당신을 위한 일코노미 적금 상품

520만 1인 가구를 위한 적금 상품 총정리         혼자가 편한 저, 비정상인가요?   혼밥·혼술·혼여·혼놀 등 ‘혼자 하는 일’에 대한 신조어들이 속속 생겨나고, 심지어 혼술남녀라는 TV 드라마까지 등장한 요즘… 이제 혼자는 이상하거나, 독특한 존재가 아닌 아주 보편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2·3·4인 가구를 제치고 가장 흔한 가구 형태로 자리 잡았다는 …

아는 것이 돈인 세상, 돈 되는 예적금 서비스 6가지

1년 만기만 있는 줄 알았지?    바야흐로, 아는 것이 돈이 되는 세상이 다가왔습니다. 이런 세상에서, 알아서 돈을 벌지는 못해도, 몰라서 손해 보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요? 금융감독원이 소개한 알면 돈 되는 6가지 은행 예·적금 서비스를 Finda가 정리해보았습니다.          1. 예·적금 만기일 지정이 가능하다구요? “예·적금 만기일 임의지정 서비스" 예·적금 만기가 …

까다로워진 통장 발급! 통장 발급시 필요한 서류는?

은행에서 퇴짜 맞지 않고, 통장 개설하는 방법은?      통장 개설 시, 필요한 건 신분증 하나뿐이라는 말은 모두 옛말! 요즘은 신규로 통장을 개설할 때, 여러 증빙서류가 필요해 번거롭기 일쑤인데요. 심지어 거주지나 직장과 멀리 떨어진 은행에서는 통장 만들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통장 개설이 어려워진 이유는 보이스피싱 등 각종 범죄에 이용되는 대포통장 개설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좋은 의도에서 시작된 번거로움이니, 우리 모두 조금씩 이해하며 받아들일 수밖에 없겠죠?&nb…

이자 얹어주는 온라인 전용 예적금

저금리 시대, 예적금 수익률 높이기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금융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P2P투자, 변액보험 등 다양한 투자상품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예금과 적금은 언제나 재테크의 기본. 기본을 놓치고선 재테크에 성공하기는 어렵겠죠?          이런 저금리 시대에도, 누군가는 나보다 더 많은 이자를 챙겨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해답은 바로…

비상금은 CMA통장으로!

CMA통장의 모든 것       세상을 살다 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일들로 인해, 생각지 않았던 지출이 생기곤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내 지갑 사정이 늘 여유롭기도 어려운 일.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지출에 대비하기 위해서 곡 필요한 것이 바로 비상금입니다.         그렇다면, 비상금을 저축하기에 좋은 통장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FINDA는 이율이 높고, 입출금이 자유로운 CMA 통장을 추천합니다!      &n…

세뱃돈을 목돈으로 만들어줄 적금상품

엄마가 진~짜 잘 맡아줄게!        명절이 되면 꽤나 짭짤하게 들어오는 세뱃돈. '엄마가 맡아줄게~'라는 말과 함께 주머니 속으로 슬쩍하셨던 어머니들은 없으신가요? 아니면 PC방에, 간식에 몇달간 풍족하게 다 써버린 친구들은 없나요?  설날 받은 세뱃돈만 잘 모아도 자녀의 혹은 나의 미래를 위한 든든한 자금이 될 수 있습니다.            훗날 내 아이의 혹은 나의 대학 등록금이 될 수도, 해외여행비용이 될 …

[FINDA 생활백서 #01] 위기의 예비신부가 ‘FINDA’로 결혼준비하는 법

상견례도 겨우 마쳤더니, 스드메에, 예물에 예단에 결혼하기는 왜 이렇게 어려운건지!  여러분들의 걱정과 부담이 조금이나 덜어지도록, FINDA가 도와드릴게요.    결혼 D-90, 그녀의 이야기      3달 뒤, 결혼을 앞둔 그녀. 문득 생각해보니, 모아놓은 돈도 없는데, 앞으로 해야할 일들은 예단에, 예물에 온통 '돈' 들어가는 것 천지! 아니 뭐 부터 준비해야하는 거야? 아니고 머리야…  결국, 친한 언니에게 전화를 건 그녀!  &…

[4월 5주 금리높은 적금 Top5]

  시중은행의 적금 금리가 연 1%대 후반으로 떨어졌습니다.  저금리 기조로 목돈 모으기가 쉽지 않은 상황인데요.  그래도, 정기적금 만큼 돈을 잘 모을 수 있는 재테크 수단이 없습니다!  이에 핀다에서는 은행권 정기적금 을 통해 차곡차곡 목돈 만들기를 실천하고 싶은 분들께  제 1금융권 금리높은 적금 Top5를 소개합니다.   5위는 신한은행 : 신한 주거래 우대적금입니다.  신한은행 주거래 실적에 따라 최대 1.3% 우대이율을 주는 상품인데요.&nb…

[예적금] 2016년 ‘1000만원 모으기’의 시작!

  최근 <백만엔걸 스즈코>라는 일본 영화를 봤습니다. 주인공이 괴로운 일상을 벗어나고자 여행을 떠나고, 각 지역에서 딱 100만엔을 모으면 다른 곳으로 다시 떠나는 그런 내용입니다. 그러한 주인공의 모습이 너무나 멋져 보였습니다. 돈을 모아 자유롭게 여행을 다니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성장하는 그런 모습이요. 한국 돈으로 약 1000만원, 그 돈을 모으면 한국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정말 좋은 호텔에서 며칠 묵을 수도 있고, …

[예적금] 우리은행 적금 추천! 우리 꿈 적금

ISA가 핫하게 떠오르지만 사회초년생인 저와는 딴 세상 얘기로 들리는 요즘… 저는 오늘도 제 소즁한 돈을 지켜줄 적금을 찾아나섭니다. 저의 주거래은행은 본래 신한이지만, 새 직장에서의 급여를 받기 위해 반강제적으로 우리은행 계좌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입금되는 즉시 주거래 계좌로 옮겨버리기 때문에 월급날 빼곤 늘 잔액 0원의 위엄을 자랑하는 급여통장.   기왕 적금 부을 거, 급여통장과 같은 은행이라면 어떨까 싶어 우리은행 적금을 찾아보았습니다.   심심하면 한 번씩 …

[예적금] ISA계좌 (이사) – 만능과 무능 사이를 왔다갔다

일명 “만능통장”으로 불리는 ISA (종합자산관리계좌)에 가입했다. 참고 : ISA 진짜 만능일까?  아무래도 요새 이슈는 이슈다 보니 관심을 가지고 있긴 했으나, 당장 가입할 계획은 아니었다. 여러 조건과 장단 등 좀 꼼꼼히 알아보고 관심 있는 상품도 조사해본 다음에 할 예정이었는데, 당장 불똥 튀어서 ISA 계좌수 채워야한다는 은행에 다니는 지인의 연락을 받고 얼떨결에 만들게 되었다. *주의: 가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근로소득자 증명 서류 (원천징수영수증) 를 가지고 있어야…

[예적금] isa에서 사라진 ‘적금’, 대체 왜?

  지난 14일 출시된 isa 신탁형에 '적금'이 빠져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은행과 증권사가 수수료 수입이 높은 펀드나 ELS:주가연계증권 판매를 유도해 '수수료 장사'를 하고자 '꼼수'를 부린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수수료 관련해서는 일전에 핀다에서 포스팅한 글 (만능통장 ISA, 과연 만능일까?)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ISA 판매 시작 전, 금융위원회와 금융…

[예적금] 습관의 힘으로 부터 시작하는 적금

<습관의 힘> – 찰스 두히그 며칠 전부터 읽기 시작한 책입니다. 습관이 삶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그리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나쁜 습관을 지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가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책을 읽으니 적금도 결국 하나의 ‘습관’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유적립으로 적금을 드는 경우, 습관처럼 넣지 않고 ‘돈이 남으면 넣어야지’라고 생각하면 절대로 돈…

[예적금] 세계 여성의 날: 여성을 위한 금융상품 추천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세계 여성의 날이란 뭘까요?  여성의 지위 향상과 권익 보호를 위해 1975년, 유엔(UN)에서 지정한 날 1975년에 지정했으니, 108주년이 됐습니다.        Pledge For Parity 이번 세계 여성의 날 테마는 'Pledge For Parity' 입니다.  '평등을 위한 약속'을 의미합니다.    여성의 날을 기념해 핀다는 여성과 관련된 금융상품도 함께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nb…

[예적금] 우리 아이 금융 생활의 시작

어릴적 설날의 세뱃돈은 나에게 있어 사이버 머니였다.  할머니의 꼬깃했던 쌈지돈에서부터 빳빳한 삼촌의 두둑한 세배돈도 그저 잠시 스쳐지나가던 애증의 존재였을뿐이었다. 우리들의 어머니는 적금이라는 미명하에 그렇게 비자금을 만드셨고 그 비자금은 가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어왔다.   이제 아빠가 되어 버린 지금의 나 또한 적금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아들 녀석의 세배돈을 수집하기 시작했는데, 아직 돈의 의미를 모를만큼 어린 아들 녀석의 세배돈이라고 해봐야 커피 한잔 정도일뿐이라 그냥 지갑에 넣어두면 그 존재를 종종 까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