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핀다(이하 ‘회사’)와 핀다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이용자’) 사이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 및 제공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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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다앱’이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정보통신설비(이하 ‘이용기기’)를 이용하여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 또는 서비스 공간을 말하며, 애플리케이션, 웹페이지 등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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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이터 서비스’란 이용자의 전송요구에 따라 회사가 정보제공자로부터 전송받은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통합조회서비스 등 제4조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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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란 핀다앱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와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하고 회사로부터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격을 부여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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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신용정보’란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서 개인인 신용정보주체의 신용, 거래내용, 거래능력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로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신용정보법’) 제2조 제2호의 정보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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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요구’란 이용자가 신용정보법 제33조의2에 따라 정보제공자를 상대로 그가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마이데이터 사업자인 회사에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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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제공자’란 신용정보법 제33조의2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전송할 의무가 있으며, 이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전송하는 자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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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인증’이란 이용자가 정보제공자에게 정보의 전송을 요구할 때, 정보제공자가 이용자가 해당 정보의 정보주체이며 전송요구를 하였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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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계기관’이란 종합신용정보기관, 금융결제원 및 상호저축은행중앙회 등 「신용정보법시행령」 제18조의6제9항에서 정한 기관으로 이용자의 신용정보를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전송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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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매체”란 마이데이터서비스와 관련하여 거래지시를 하거나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수단 또는 정보를 말합니다. 가. 전자식 카드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 정보 나. 「전자서명법」 제2조 제3호에 따른 전자서명생성정보 및 같은 조 제6호에 따른 인증서 다. 등록된 이용자번호 라. 이용자의 생체정보 마. 가목 또는 나목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② 이 밖에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핀다 서비스 이용약관」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3조 서비스의 가입
① 회사와 이용자 사이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은 이용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하 ‘가입신청자’)이 본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하여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이용을 신청하고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회사는 가입신청자에게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확인되는 경우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가입신청자가 만 19 세 미만인 경우
- 가입신청자가 외국인인 경우
- 가입신청자가 법인 또는 임의단체인 경우
- 타인의 개인(신용)정보를 도용한 경우
제4조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다음 각 호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이용자의 전송요구권 행사에 따라 분산되어있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이하 ‘통합조회서비스’)
-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에 기반한 금융관리 서비스
- 기타 회사가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
②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은 회사가 정하며, 이용자는 핀다앱을 통하여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통합조회서비스에서 조회되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는 이용자의 전송요구를 통해 수집된 정보로서, 정보제공자가 이용자로부터 직접 수집한 정보, 이용자가 정보제공자에게 제공한 정보, 권리·의무 관계에서 생성된 정보, 컴퓨터 등 정보처리장치로 처리한 신용정보입니다. 개인신용정보를 기초로 정보제공자가 별도 생성하거나 가공한 정보는 제외됩니다.
④ 이용자가 통합조회서비스에서 조회된 개인신용정보의 수정이나 삭제를 원하는 때에는 직접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관리하고 있는 정보제공자에게 요청하여야 합니다.
제5조 서비스의 이용
① 이용자는 핀다앱을 이용하여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연중무휴 1일 24시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시간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시스템 점검 등의 사유로 일시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별도의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수취하지 않습니다.
제6조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 및 철회
① 이용자는 핀다앱을 이용하여 회사와 연결된 정보제공자에게 다음 각 호의 내용을 특정하여 정보제공자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회사에게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전송받은 정보 등을 바탕으로 제4조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를 받는 자(‘정보제공자’)
- 전송을 요구하는 개인신용정보
- 전송요구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 정기적 전송을 요구하는지 여부 및 요구하는 경우 그 주기
- 전송요구의 종료시점
- 전송을 요구하는 목적
- 전송을 요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보유기간
② 이용자는 제1항과 동일한 방법으로 전송요구를 철회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용자의 전송요구 철회 요청을 정보제공자에게 전달합니다.
③ 회사는 이용자가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 철회 시 주의사항에 대해 이용자의 철회 수행 전에 고지합니다.
④ 회사는 이용자가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를 철회하더라도 이용자가 최초 요구시 특정한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가 삭제를 명시적으로 요구할 경우에는 수집한 개인신용정보를 즉시 삭제합니다.
⑤ 보안 계좌, 비밀 계좌 등과 같이 이용자가 정보제공자에 비대면 정보조회금지를 요청한 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비대면 정보조회 금지를 요청한 정보는 특약사항을 기재하거나 약정하여 해당 정보의 제3자 제공을 금지한 경우 또는 비대면 정보조회를 금지한 정보를 말합니다.
⑥ 이용자는 정보제공자에게 해당 개인신용정보의 정확성 및 최신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같은 내역의 개인신용정보를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전송내역의 관리
① 회사가 이용자의 적법한 전송요구에 따라 정보제공자 또는 중계기관으로부터 개인신용정보를 전송받은 경우, 회사는 전송내역에 대한 기록을 작성하고 보관하며 전송받은 개인신용정보 내역에 관한 기록을 이용자에게 연 1회 이상 통지합니다.
② 제1항의 통지는 이용자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해지한 이후에도 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정보제공자의 전송 거절 또는 정지·중단
① 정보제공자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전송요구를 거절하거나 전송을 정지·중단할 수 있습니다.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 본인이 전송요구를 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경우
- 신용정보주체 본인이 전송요구를 했으나 제3자의 기망이나 협박 때문에 전송요구를 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의 인증정보 탈취 등 부당한 방법으로 인한 전송요구임을 알게 된 경우
- 전송요구에 응하여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할 경우 제3자의 정당한 권리 또는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경우
② 제1항에 따라 정보제공자가 전송요구를 거절하거나 전송을 정지∙중단한 경우 정보제공자는 이용자에게 전송요구 거절 또는 정지∙중단 사유를 통지합니다.
제9조 서비스의 중단 및 변경
① 회사는 일시적인 서비스 중단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고, 해당 사유가 소멸되는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서비스 제공을 재개하도록 합니다.
② 회사는 관련 법규의 제∙개정, 정책변화, 금융당국의 처분 등 사유에 따라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제공을 중단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라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이용을 중단 또는 변경하는 경우 그 사유와 내용을 사전에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사후에 알릴 수 있습니다.
제10조 서비스의 해지 및 제한 등
① 이용자는 언제든지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합니다.
② 이용자가 서비스를 해지할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이용자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이용자의 모든 데이터를 소멸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경우에는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 또는 중단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가 제3조 제2항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 이용자가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시도하는 경우
- 이용자가 법령 또는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 중대한 사정변경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계속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경우
④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 또는 중단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사전 통지하며, 이용자는 이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긴급하게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회사의 책임
①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의 통지를 받은 후에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 서비스 이용을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회사의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
③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이용자가 고의 또는 중과실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였음을 증명하는 경우 이용자에게 손해가 생기더라도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지 아니합니다.
- 이용자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한 경우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전자금융거래법」 제18조에 따라 선불전자지급수단이나 전자화폐를 양도하거나 담보로 제공한 경우를 제외합니다.)
-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 회사가 접근매체를 통하여 이용자의 신원, 권한 및 서비스 이용 내용 등을 확인하는 것 외에 보안강화를 위하여 서비스 이용 시 사전에 요구하는 추가적인 보안조치를 이용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여 사고가 발생한 경우
- 이용자가 제3호에 따른 추가적인 보안조치에 사용되는 매체·수단 또는 정보에 대하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 사고가 발생한 경우 가. 누설·노출 또는 방치한 행위 나.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행위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행위
④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러한 손해가 회사의 귀책사유에 의하여 발생한 경우 회사에서 책임을 부담합니다.
⑤ 회사가 이용자에게 「신용정보법」을 위반하여 손해를 가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⑥ 회사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신용정보법」을 위반하여 개인신용정보가 누설되거나 분실·도난·누출·변조 또는 훼손되어 이용자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에는 그 손해의 5배를 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회사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관련 법령, 약관,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안내, 마이데이터 서비스 상에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하거나 이행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모든 손실,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합니다.
② 이용자는 자신의 개인정보, 계정정보(잠금번호, 비밀번호), 이용기기 등(이하 포괄하여 ‘서비스 이용매체’)을 타인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며, 타인이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매체를 무단으로 사용하여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관리하여야 합니다.
③ 이용자는 자신의 명의가 도용되거나 제3자에게 부정하게 사용된 것을 인지한 경우 즉시 그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④ 이용자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관련하여 명확한 정보를 입력하여야 하며, 회원은 자신이 입력한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3조 약관의 변경
① 회사가 이 약관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변경사유를 명시하여 적용일자 7 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핀다앱 등을 통해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거나 중요한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적용일자 30일 이전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개별 통지합니다.
② 회사가 제1항에 따라 약관 변경 내용을 게시하거나 통지를 하는 경우에는 “이용자는 약관의 변경 내용이 게시되거나 통지된 후부터 변경 약관의 적용일자 전까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약관의 변경 내용에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하는 경우 약관의 변경 내용에 승인한 것으로 본다.”라는 취지의 내용을 통지하여야 합니다.
③ 이용자는 약관의 변경 내용이 게시되거나 통지된 후부터 변경 약관의 적용일자 전까지 본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고, 약관의 변경 내용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약관의 변경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제14조 개인신용정보의 보호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이 규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 이용자의 정보를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의 보호 및 이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 이 적용됩니다.
제15조 분쟁처리 및 분쟁조정
① 이용자는 회사의 고객센터를 통하여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관련한 의견 및 불만의 제기, 손해배상의 청구 등의 분쟁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핀다 고객센터(인터넷접수) : https://finda.channel.io
② 이용자가 회사에 대하여 분쟁처리를 신청한 경우에는 회사는 영업일 기준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이용자에게 안내합니다.
③ 이용자는 제2항에 따른 회사의 분쟁처리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나 「소비자기본법」에 따른 한국소비자원에 회사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준용규정
① 회사는 개별 서비스에 적용될 사항의 규정을 위해 개별약관을 사용하거나 이용정책을 구분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이 약관에서 정한 내용이 다른 약관과 충돌하는 경우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관하여는 이 약관이 우선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핀다 서비스 이용 약관」 및 기타 회사의 개별 서비스 약관, 「신용정보법」, 「전자금융거래법」,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등 관련 법령에 따릅니다.
제17조 재판권 및 준거법
이 약관은 대한민국 법률에 따라 규율되고 해석되며,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으로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소송법 등 법령에서 정한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제정)
제 1 조(시행일) 이 약관은 2021 년 12 월 1 일부터 시행합니다.
부칙(개정, 2022. 07. 27.)
제1조(시행일) 이 약관은 2022년 09월 12일부터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