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 날짜

주식회사 핀다(이하 “회사” 또는 “핀다”라 함)는 이용자의 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정보(이하 “개인신용정보”라 함)를 매우 소중히 생각합니다.

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개인신용정보를 적법하게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최소한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동의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구분 목적
회원 가입 및 관리 본인 확인 및 본인 인증, 신용관리서비스 제공, 고객 문의 접수 및 민원처리, 고객 불편사항 확인 및 처리결과 회신, 서비스 기능 고도화 및 고객 경험 개선, 부정사용행위 확인 및 방지, 보이스피싱 방지 목적
맞춤형 서비스 제공[정보 분석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UX/UI), 맞춤형 컨텐츠 등] 제공, 정보 분석을 통한 신규 맞춤형 서비스 개발, 서비스 연구 및 품질 개선]
핀다 서비스 제공 및 개선

비교대출서비스, 주택담보대출서비스, 오토론 서비스, 신용대출 대환서비스,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대환서비스 관련

  • 서비스 제공 및 수수료 정산
  • 대출 거래의 체결 가능 및 체결 여부 조회 및 관리
  • 고객 문의 및 민원 처리
  • 사기금융거래 탐지 및 확인
  • 입력 편의성을 위한 기능제공
  • 서비스기능 고도화 및 고객경험 개선
  • 제휴 금융기관 대출심사에 필요한 정보(전자증명서) 제출 서비스 품질 향상 및 개선을 위한 연구
  • 통계 및 분석

마이데이터 서비스 관련

  • 마이데이터를 통한 고객의 자산정보 연동을 위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전송요구(전송요구를 통한 본인신용정보 통합조회, 데이터분석 서비스의 이용)

개인사업자 신용관리, 자산관리서비스 관련

  • 개인사업자 신용관리,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

금융스팸차단서비스 관련

  • 두닛콜 서비스(영업목적의 광고성 전화, 문자 거부 서비스) 등록
  • 본인확인 및 본인인증

Finda as a Service 관련

  • 일반사항(Finda as a Service)
    • 본인 확인 및 본인 인증
    • 고객 문의 및 민원 처리
    • 서비스 기능 고도화 및 고객 경험 개선
    • 부정사용행위 확인 및 방지

  • 비교대출 서비스(Finda as a Service) 제공
    • 비교대출 서비스(Finda as a Service) 제공 및 수수료 정산
    • 고객이 신청한 대출 거래의 체결 여부 조회 및 관리
    • 고객 문의 및 민원 처리
    • 서비스 기능 고도화 및 고객 경험 개선
    • 사기금융거래 탐지 및 확인
    • 입력 편의성을 위한 기능 제공

예상 금리 변동 알림 서비스 관련

  • 예상 금리 변동 알림 서비스 제공
  • 금리 변동 여부 확인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계 및 분석
  • 서비스 기능 고도화 및 고객 경험 개선
홍보 및 마케팅 회사 또는 제휴사의 서비스에 대한 앱푸시, 문자, 메시지 등 광고발송 이벤트 및 프로모션 등 홍보

제2조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항목

①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를 수집·처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별도의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받은 목적 범위 내에서만 이용합니다.

<필수항목>

구분 수집 항목
회원가입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성명,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내외국인정보, 통신사정보, 성별, CI, DI, PIN번호 모바일기기OS정보, 디바이스 정보, 핀다앱 버전 정보
보이스피싱 방지 설치 App Package ID & NAME, Signature, Installer, App 설치 & Update 정보, Version 정보, App 권한, FakeFinder ID 등 설치App 정보
개별서비스(비교대출서비스, 대출대환서비스, 오토론서비스) 이용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연소득, 소득구분(급여소득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기타소득자), 고용형태(정규직, 계약직), 가입의료보험종류(직장의료보험, 지역의료보험), 근무입사일/개업일, 주거형태, 거주정보(주소, 평형, 거주여부, 아파트 담보대출 여부, 대출금액, 시세), 계약주택 정보(주소, 상세주소, 평형, 시세), 소유차량정보(차량등록번호, 차량출고일자), 개인회생여부, 마이데이터 대출 기본정보(대출일, 만기일, 최종적용금리, 월상환일, 상환방식), 잔액정보(통화코드, 대출잔액, 대출원금, 다음 이자 상환일), 연소득, 소득구분(급여소득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기타소득자), 보유 주택수, 세대정보(배우자 유무, 배우자 소득, 자녀 수), 건강보험자격확인(통보)서(문서확인번호, 발급연월일, 성명, 생년월일, 자격취득일, 자격상실일, 급여정지사유 및 기간, 증번호, 자격확인요청일, 수신기관(자)명, 사업장관리번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문서확인번호, 성명, 생년월일, 조회연월, 자격득실확인내역, 사업장명칭, 가입자구분코드,자격취득일, 자격상실일),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문서확인번호, 성명, 생년월일, 발급연월일, 조회시작년월, 조회종료년월, 납부내역상세, 건강 보험료 고지금액, 건강보험료 납부금액, 장기요양보험료 고지금액, 장기요양보험료납부금액, 납부총액, 납부자번호, 사업장명칭)
개별서비스(비교대출서비스, 대출대환서비스, 오토론서비스) 이용을 위한 신용거래정보 예상금리, 예상한도, 예상대출기간, 가심사 대상 금융기관, 가심사결과에 따른 대출가능정보, 대출관리번호, 대출승인여부, 대출한도, 대출실행여부, 대출실행일, 대출금액, 대출금리, 대출상환방식, 대출기간, 대출금리종류
개인사업자 신용관리서비스 및 자산관리서비스 이용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중복가입확인정보(DI), 사업자등록번호, 개인사업자 신용점수, 사업자개요, 업종, 업황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 이용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성명, DI
금융 스팸 차단 서비스 이용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이름,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성별
예상 금리 변동 알림 서비스
  • 개인(신용)정보
    • 이름, 전화번호, 고유 식별 아이디, 연소득(입력값), 건강보험료, 소득구분(급여소득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기타소득자), 고용형태, 주거형태, 직장입사일, 소유차량정보(차량번호), 주거정보(주소, 평형, 거주여부, 아파트 담보대출 여부, 대출금액), 개인회생여부, KCB 신용점수

  • 신용거래정보
    • 업종구분, 업종코드, 업태명, 업종명, 산업분류코드

  • 자산 정보
    • 소유차량정보, 거주정보

  • 비교대출 정보
    • 가심사 대상 금융기관 및 상품목록, 가심사 대상 금융기관의 가심사 금리 및 한도 정보

일반사항
(Finda as a Service)
성명,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통신사정보, 성별, CI, DI, 서비스 이용정보,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수집 및 생성된 정보
비교대출 서비스
(Finda as a Service)
  • 개인(신용)정보
    • 연소득, 소득구분(급여소득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기타소득자), 고용형태(정규직, 계약직), 가입의료보험 종류(직장의료보험, 지역의료보험), 근무입사일/개업일,직장명 및 직장정보, 주거형태, 거주정보(주소, 평형, 거주여부, 소유여부, 아파트 담보대출 여부, 대출금액, 전세보증금, 시세), 소유차량정보(차량번호), 개인회생여부, 서비스 이용정보,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수집 및 생성된 정보

  • 신용거래정보
    • 예상금리, 예상한도, 대출기간, 가심사결과에 따른 대출가능정보(상품정보 포함), 대출관리번호, 대출승인여부 및 승인일, 대출한도, 대출실행여부, 대출실행일, 대출(희망)금액, 대출금리, 대출상환방식, 대출금리종류, 대출목적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링크]

<선택항목>

구분 항목
고객 1:1 문의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성명, 휴대전화번호, userid, 문의 및 상담내용, 문의처리 및 상담과정에서 생성된 정보
맞춤형 서비스 이용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성명, 휴대전화번호, 핀다가 제공하는 서비스(마이데이터, 신용관리서비스 및 대출서비스 등 제반 서비스 포함), 이용정보, 핀다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수집 생성된 정보(uuid 포함)
마케팅 목적 개인신용정보 성명, 휴대전화번호, 핀다가 제공하는 서비스(마이데이터, 신용관리서비스 및 대출비교서비스 등 제반서비스 포함), 핀다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수집한 정보(uuid 포함)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가맹점명, 가맹점 사업자등록번호, 상품(구매)분류(코드)
정기적 신용조회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링크]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합니다.

  1.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가 개인신용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하거나, 직접 입력하는 경우의 수집

  2. 이메일, 전화, 이벤트 응모, 고객센터 문의 등을 통한 수집

  3. 행정기관,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정보회사 등 제3자로부터의 수집

제3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이 법령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 또는 개인신용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보유기간 내에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합니다.

  1. 개별 서비스에서 보관기간에 대해 개별 동의를 받은 경우, 해당 보유기간
서비스명 기간
회원 가입 및 관리, 보이스피싱 방지 회원 탈퇴 시까지(단, 맞춤형 서비스 제공 목적의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회원탈퇴시 또는 본 동의 철회시까지)
고객 1:1 문의 접수일로부터 3 년
(단, 관계법령에 따라 보관해야 하는 정보는 해당 법령에서 정한 기간)
비교대출 서비스, 대출대환 서비스(신용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회원 탈퇴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단, 입력 편의성을 위한 기능제공의 경우, 수집일로부터 3개월)

※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은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비교대출 서비스 전자증명서 발급일로부터 90 일까지
(단, 관계 법령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해당 기간을 따름)
오토론 서비스 수집일로부터 3개월
마이데이터 서비스 서비스 이용 종료 시 또는 삭제요구시까지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 서비스 종료 또는 이용목적 달성시까지
개인사업자 신용관리 및 자산관리 서비스 서비스 종료(회원 탈퇴 또는 서비스 이용 동의 철회)시까지
금융스팸차단 서비스 두낫콜 서비스 등록 후 즉시 파기
광고 마케팅, 예상 금리 변동 알림 서비스 회원 탈퇴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일반사항
(Finda as a Service)
회원탈퇴시까지
비교대출 서비스
(Finda as a Service)
회원탈퇴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단, 입력 편의성을 위한 기능 제공의 경우, 수집일로부터 3 개월)
  1. 아래의 경우, 해당 기간 시
관계법령 목적 보관기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대금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전자금융거래법」 전자금융에 관한 기록 5년
「통신비밀 보호법」 로그인 기록(로그기록 자료, 접속자의 추적 자료) 3개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 업무처리에 관한 기록 3년
  1. 위 각 호의 경우 외 다른 법령에 규정이 있는 경우, 해당 법령에 따른 보관기간

② 본 조 제1항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아래 각 호의 경우 이용자의 동의 없이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이용자가 기존에 동의한 목적 또는 이용 범위 내에서 개인신용정보의 정확성, 최신성을 유지하기 위한 경우

제4조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회사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개인신용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법령의 규정에 의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② 이용자가 회사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해 사전 동의한 경우, 해당 동의 목적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정보를 제휴사에게 제공합니다. 제휴사에게 제공된 개인신용정보는 동의 받은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현황 자세히 보기

※ 각 제공 기관 및 제공 항목, 제공 목적 등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5조 개인신용정보 처리 위탁

①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받은 업체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 하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관리×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를 위한 위탁업체 자세히 보기

② 본 조에 따른 개인신용정보는 회원탈퇴 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보유, 이용됩니다.

제6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언제든지 회사에 대해 아래 각 호의 방식으로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열람, 삭제, 처리정지, 전송요구 등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가 요청한 열람, 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요청을 지체없이 처리한 후 결과를 안내드립니다.

  1.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삭제, 처리 정리 요구: 핀다앱 내 더보기 > 1:1문의하기를 통해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2. 개인신용정보의 수정 : 핀다앱 내 더보기 > 내 정보 수정을 통해 수정한 후 로그아웃을 하는 방식으로 변경된 정보를 수정 등록 가능합니다.

  3. 회원 탈퇴 : 핀다앱 내 더보기 >내 정보 수정 > 회원 탈퇴를 통해 탈퇴 가능합니다.

  4. 마이데이터 서비스 연결 해지 : 핀다앱 내 더보기 > 마이데이터 연결 내역 관리 > 연결 해지 및 데이터 삭제를 통해 연결 해지 및 데이터 삭제가 가능합니다.

  5.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 사실 조회: 핀다앱 내 더보기 > 설정> 금용정보관리(마이데이터)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제7조 개인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 방법

①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법령 등에 의해 보존해야만 하는 경우,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일정 기간 보관한 후 파기됩니다.

②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신용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신용정보 보호 책임자(신용정보관리 보호인)의 승인을 통해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③ 종이에 출력된 개인신용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신용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8조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대책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술적 대책

해킹 등의 외부 침입에 대비하여 각 시스템마다 침입차단 시스템, 백신 등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시스템별 접 그런 권한을 부여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암호화 알고리즘에 의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대책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의 안전한 관리 및 처리를 위해 개인(신용)정보 내부관리 계획 수립 및 시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관련 취급 업무를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으며 개인 정보에 접근을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내부 직원에 대한 수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물리적 대책

회사 전산실(IDC 포함), 자료 보관실 등 물리적 접근통제를 수행합니다.

제9조 개인신용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와 세션(session)을 사용합니다.

  1. “쿠키”는 앱 또는 웹사이트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 단말 기기에 저장됩니다.

  2. 이용자가 핀다앱 또는 웹사이트에 접속한 경우 사이트에서 이용자의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 정보를 확인하여 이용자의 이용 형태,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의 서비스, 광고 등을 제공합니다.

  3. 이용자는 쿠키 설치 운영을 거부할 수 있으며, 저장을 원하지 않으시면 아래 설정 방법을 통해 쿠키 허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 저장을 제한하는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롬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서드 파티 쿠키 > 서드 파티 쿠키 차단
사파리 환경설정 > 고급 > 개인정보 보호 > 모든 쿠키 차단
엣지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드 데이터 관리 및 삭제 > 사이트에서 쿠키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도록 허용(권장) 해제

제10조 가명정보의 처리

① 회사는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전 등의 목적으로 가명정보를 처리 할 수 있습니다. 가명정보는 가명처리 계획 수립 시 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기간까지만 보유 및 이용합니다.

가명정보 처리현황 자세히 보기

② 회사는 가명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이행, 가명정보 취급 직원에 대한 정기적 교육, 가명정보 재식별 행위 등에 대한 점검 등

  2. 기술적 조치 :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 등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IDC 포함), 자료 보관실 등 물리적 접근통제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 보호인)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신용정보와 관련한 고충 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신용정보관리ᆞ보호인 겸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겸 신용정보관리보호인
  1. 개인(신용)정보 열람 청구 및 관련 고충 처리 부서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 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분쟁 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2. 개인정보 침해 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국번없이)1301

  4.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 : (국번없이) 182

제13조 본 개인정보처리방침 적용 범위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회사가 제공하는 웹사이트(https://finda.co.kr), App(핀다앱) 및 관련 서비스에 적용됩니다. 회사의 웹사이트 또는 핀다앱과 연결된 다른 회사의 웹사이트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이용자 동의하에 개인정보가 제공된 이후에는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14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사항이 있는 경우, 회사는 게시판 등을 통해 이를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