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자 되는 길, 1분 투자로 시작해보세요.

매주 다양한 재테크 금융 정보를 무료로 보내드려요 :)

이메일을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Home > 금융꿀팁 > 2017년, 부동산 시장의 날씨는?

2017년, 부동산 시장의 날씨는?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2017년 새해 벽두부터,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2014년 하반기부터 이어져 온 부동산 시장의 활기가 올해는 끝날 것이라는 업계의 우려가 현실화 되는 걸까요?  

2017년 부동산 시장의 전망과 함께,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부동산 투자 대책에 대해 핀다가 꼼꼼하게 짚어드리겠습니다. 

 

 

2

 

 

2017년 부동산 시장은 구름이 가득낀 흐린 날씨로 예상됩니다. 미국 금리인상과 세계 경제 악화와 같은 대외적인 리스크부터, 입주 폭탄과 대출 규제 등 내부적인 리스크까지 겹쳐 전망은 더욱 어두워지고 있습니다.

주택산업연구원에서 조사한 <2017년 주택시장 전망>에서는 올 해 부동산 시장의 최대 변수로 미국발 금리 인상, 입주 물량 증가, 주택대출규제를 꼽았습니다.

 

그렇다면, 각 시장 별로 전망이 어떠하고, 그에 따른 투자 방안은 무엇인지 하나하나 따져 보도록 할까요?  

 

 

3

 

 

먼저 주택시장의 경우, 날씨가 상당히 흐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선일보 <부동산 전문가 13인에게 묻다> 기사에서, 전문가들은 분양시장의 침체기가 2017년 하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만, 서울과 부산, 세종시 등 지난 2016년 하반기에 주목을 받았던 지역은 내년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돼, 지역별 온도차가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4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주택 분양시장의 침체기가 2017년 하반기~2018년 하반기 사이에 올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시기로는 2017년 하반기~ 2018년 하반기가 가장 적절할 것이라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따라서 혹시, 올 해 중에 내 집 마련의 꿈을 가지신 분이라면, 최소한 올 하반기까지는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든, 순수 내 집 마련이든 상반기를 지켜보시고 판단하도록 하세요! 

 

 

5

 

재건축, 재개발 쪽은 약간의 구름이 끼었지만, 꽤나 화창한 편입니다. 기존 주택 가운데 지은지 20년 이상 지난 집이 전체의 44%를 차지하기 때문에, 새 아파트로 이주하려는 수요가 꾸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요가 많은 강남권의 재건축 부분은 아직도 해가 쨍쨍한 편입니다. 

 

(참고 : 중앙일보 "집 사려면, 상반기는 피해라")

 

 

6

 

이제는 수익형 부동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아주 쾌창하고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부동산 중 가장 전망이 좋은 부분인데요. 공급이 많아 공실 가능성이 높은 오피스텔보다는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 근처의 상가나 주택 등을 추천합니다.  

 

(참고 : 중앙일보 "집 사려면, 상반기는 피해라")

 

 

7

 

토지시장의 날씨 역시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눈 여겨볼 곳은 새로 들어서는 도로 등 교통망 일대입니다. 제 2 영동고속도로와 판교~여주간 전철개통지역, 수도권 제 2 외곽 순환도로 지역 등 개발 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격 상승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Money men 토지편] 2017년에도 부동산 틈새 시장을 노리자)

 

 

8

 

여기까지 2017년도 부동산 시장의 일기예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주택시장의 전반적인 침체가 예상되는 가운데, 재건축 부동산 및 수익형 부동산은 호황일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새로 들어서는 도로와 교통망 일대에 대한 토지 시장 역시 주요 투자 포인트라는 걸 잊지 마세요!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의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바로, "침체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Recessions will create oppotunities.)" 입니다. 워렌버핏 투자 인생 중, 스스로 가장 투자를 잘했다고 생각하는 때가 1974년이라고 합니다. 당시는 오일쇼크와 스태그플레이션 등으로 비관론이 극에 달했을 때였죠.

그의 말대로, 침체는 기회를 만듭니다. 당장 눈 앞의 침체에 좌절하지 말고, 기회를 엿보는 눈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어떨까요? 

 

꽤나 흐린 경기 속에서도, 꼼꼼하고 신중한 투자로 수익을 내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핀다의 부동산 시장 일기예보였습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부동산도 '가치투자'하라!

방 한칸으로 돈을 번다고? 방테크, 그게 대체 뭐야?

복잡한 부동산 세금, 꼭 알아야 할 4가지 절세전략

You may also like
달러의 사기극!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와 진실
“아리야, 오늘 날씨 어때?” 음성인식 인공지능 스피커의 시대
[FINDA 생활백서 #01] 위기의 예비신부가 ‘FINDA’로 결혼준비하는 법
연말정산, 보너스와 세금폭탄 사이
일본식 장기불황에 대한 개인의 대처법
고금리 특판, 짧고 굵게 공략하라!
미국에서 이룬 30억불 매출 신화!
투자의 AlphaGo, 로보어드바이저
2017년 달라지는 금융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