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INDA BLOG

for your better financial decision

Home > 상품이야기 > P2P > 3가지로 알아보는 P2P투자 장점
P2P

3가지로 알아보는 P2P투자 장점

#대기업에 다니는 박 차장은 최근 P2P투자를 통해 걸그룹에 돈을 빌려줬다. 한 P2P 업체를 통해 만기 2년, 예상 수익률 10%(세전) 상품에 소액을 투자했다. 

# 대학생 A씨는 P2P 금융상품이 다소 위험하긴 해도 수익률이 매우 높다는 얘기를 듣고 딱 50만 원만 투자해보기로 했다. 예치금 만원 이벤트를 하는 P2P 업체에 가입해 만기 18개월, 연 예상 수익률 13.8%짜리 상품에 돈을 넣었다. 매월 이자와 원금이 들어오는 것을 보면 뿌듯하다.

이 두 사례는 최근 유행하는 P2P 투자의 사례입니다. P2P금융은 돈이 필요한 개인과 돈을 굴리고 싶은 투자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개인이 혼자서 1억, 2억 등 큰 금액을 빌려주는 것은 아니고 5만 원부터 시작해서 본인이 원하는 금액만큼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투자하고 싶은 여러 명이 모여서 P2P 업체를 통해 대출자에게 한꺼번에 돈을 빌려주는 방식인 것이죠. 특히 P2P 투자는 개인, 자영업, 부동산 등 투자의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즘 대한민국에서 핫한 P2P금융은 사실 최근에 등장한 것이 아닙니다. 2005년 영국에서 처음 생겨났으며 그 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8퍼센트, 어니스트 펀드, 펀디드, 펀다 등 약 60여 개 업체가 영업 중입니다. 

그렇다면, P2P 투자의 장점! 한 번 알아볼까요?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1. 주식보다 쉬운 투자 방법 

P2P투자

필자는 P2P에 소액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어니스트 펀드 포트폴리오 3호가 제 첫 투자였습니다 ^^..) 

하면서 느꼈던 점은! '모바일로 이렇게 간단하게 된다고?'였습니다. 

회원가입 후 P2P 업체에서 알려주는 STEP 별로 따라 하면 5분도 채 안 걸린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예전에는 30만 원이 최소금액인 곳이 많았는데 이제는 그보다 더 적은 금액도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고 하니 이 부분 참고해서 투자해보세요! 

2. 높은 수익률 

P2P투자

P2P투자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죠. 바로 높은 수익률입니다. 

높은 수익률이 생길 수 있는 이유는 대출자와 투자자가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유통마진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3. 분산투자 

P2P투자

한 P2P업체의 경우에는 계좌에 돈을 넣어두면 알아서 여러 가지 상품에 투자하도록 하는 자동 분산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분산 투자를 하면 원금 손실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핀다 제휴사인 어니스트펀드의 경우에는 포트폴리오 투자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어니스트펀드-포트폴리오6호’ 상품은 85개의 채권이 하나로 묶인 상품으로 총 모집금액 11억5200만 원, 예상 투자 수익률은 연 12.06%(세전)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분산 투자와는 별개로 핀다 제휴사인 펀디드의 경우 '펀디드케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 원금을 일부 보장하는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으니, P2P투자 시 참고하세요! 

4.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할 점 ! 

P2P투자

P2P 인기가 올라가면서 불법 P2P업체도 등장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P2P 투자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P2P 금융상품에 투자자 보호 규정이 마련돼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즉 예금자보호법 적용이 안 돼 투자 원금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P2P 업체들이 대출자의 신용평가등급 등의 정보를 제공하지만 대부분 저신용자와 중소·벤처기업들이 많아 부도 위험도 낮지 않습니다. 

P2P투자를 할 때, 1) 불법 P2P 업체인 지 확인할 것 2) 원금을 잃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꼭 알아볼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상, P2P투자의 장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핀다에서는 실시간으로 P2P투자 상품을 비교하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핀다를 통해 P2P투자 해보시는 건 어떤가요?